D사의 팀장 교육 사례를 통해 바라보는 글로벌 교육 트렌드

교육을 통해 알게 된 것과 실행에 옮기는 것에는 분명 차이가 있습니다. 지금 글로벌에서는 아는 것을 넘어서 행동으로 옮길 수 있게 지원하는 체험형 교육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습니다. 오늘은 글로벌 차원에서 전 지사에 동일한 팀장 교육을 진행한 D사의 사례를 통해 팀장 교육의 주제와 글로벌 교육 트렌드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D사의 고민

D사는 직원 교육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는 회사로, 업무 몰입의 수준을 업계 최고로 끌어올리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업무 몰입이란 ‘구성원들이 스스로 경영 목표 달성에 공헌하고자 하는 자발적인 의지를 가지고 목표 달성을 위해 자신이 가진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는 것’을 뜻합니다. 갤럽에서는 몰입하지 않는 직원들로 인해 생산성 측면에서 초래되는 비용이 연간 4,550~5,550억 달러라고 추정할 정도로 업무 몰입은 생산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입니다. 앞서가는 글로벌 기업들은 직원 몰입이 곧 기업의 경쟁력이라는 인식을 바탕으로 몰입도 향상을 최우선순위로 두고 있고, D사 또한 그런 기업 중 하나입니다.
D사는 직원 몰입을 높이기 위해서는 조직의 상위 계층부터 변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인지하고, 한국을 포함하여 전 세계 지사에 있는 팀장들을 대상으로 한 리더십 교육을 원했습니다.

 

포럼의 교육 설계 방향

D사의 팀장들은 이미 많은 리더십 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었기 때문에, 리더십의 개념이나 이론, 방법론에 대한 교육은 이들에게 복습 차원에서는 도움이 되어도 업무몰입 향상을 지원하기 위한 수단으로는 부족한 면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Forum사에서는 고성과 조직에 대한 연구와 신뢰를 얻는 리더들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직원들의 업무 몰입도를 높이기 위해 팀장으로서 지켜야 하는 지침들을 도출하였고, 체험을 통해 지침의 중요성을 깨달을 수 있는 방향으로 교육을 설계하였습니다. 미국식 속담을 인용하자면 다른 사람의 신발을 신어 보는(Put yourself in other person’s shoe) 교육을 통해, 리더로서 팀장들의 행동이 직원의 몰입도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직접 체험해 볼 수 있게 한 것입니다.

정리해 보면 교육 설계 방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  팀장으로서 부딪힐 수 있는 도전적인 상황이나 이슈들을 통해 리더로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생각해 보는 기회를 갖는다.
–  일반적인 스킬 및 이론에 대한 학습이 아닌, 체험을 통한 학습을 촉진한다.

 

D사 팀장 교육의 개요

D사 팀장 교육에서 퍼실리테이터는 교육의 도입부에 대해 다음과 같은 내용을 학습자들과 공유하였습니다.

–  이 교육장에 있는 사람들은 이미 리더십 이론에 대해서 잘 알고 있다.
–  본 교육은 관리자 리더십에 대한 바이블이 아니며, 리더십에 대한 답을 제시하지 않는다.
–  본 교육은 리더십 이론을 아는 리더가 아니라, 진심으로 행동하는 리더를 이끌어 내기 위한 과정이다.
–  진심으로 행동하는 리더는 팀원들의 신뢰를 얻고, 그들의 몰입을 강화하게 된다.
–  리더에 대한, 팀과 회사에 대한 직원들의 감정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바로 팀장이다.
–  본 교육은 연구 결과와 직원들의 피드백을 반영해서 설계되었다.
–  강사는 엄밀히 말하면 강사가 아닌 퍼실리테이터로서, 이론을 전달하는 역할이 아닌 팀장들의 경험과 이야기들을 끌어내는 역할을 수행한다.
–  이 교육의 교재는 10pg도 채 되지 않는다. 교재에는 오늘 교육을 통해 팀장으로서 느낀 점과 깨달은 점을 적어가는 용도로 사용된다.

 

실제 진행된 교육의 흐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업무 몰입이 미치는 영향

업무 몰입이 높을 때 팀장 자신의 모습, 팀원의 모습, 고객의 모습을 떠올려 보고, 업무 몰입이 중요한 이유와 팀장이 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토의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2. 시뮬레이션을 통한 조직의 생리 체험

현실적으로 일을 하면서 보편적으로 경험하는 미스커뮤니케이션, 불명확한 목표, 혼란스러운 지시사항들, 불충분한 정보, 시간의 압박 등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체험해 보고, 조직 내 위치에 따라 자연스럽게 갖게 되는 다른 관점들을 직접 느껴보았습니다. 체험 후 팀장으로서 어떠한 관점을 가지고 직원들을 리드해야 하는지 생각해 보고 느낀 점들을 공유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3. 직원과의 관계 구축하기

직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헌신적인 모습을 이끌어 내기 위해서 직원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관계를 쌓는 법을 실습해 봤습니다.

 

4. 우리회사 팀장에게 필요한 역량

*각국에 있는 지사의 상황에 따라 3가지 모듈 중 가장 필요한 2가지 모듈을 선택해서 진행할 수 있게 했습니다.

 (1) 팀원의 답을 이끌어내는 코칭
조직 내에서 흔하게 발생하는 3가지 코칭 상황 중 하나를 선택하여 팀장들이 서로 코칭을 제공해 보고, 코칭의 기본이지만 팀장들이 가장 흔히 하는 실수와 관련된 스킬의 중요성을 직접 느껴보는 시간을 갖습니다.

 (2) 상부와 팀원 사이
팀장으로서 회사의 상부와 자신의 팀 사이에서 어떠한 역할을 맡고 있는지 인지하고, 자신만 알고 있는 정보를 팀원들과 공유할 때 부딪힐 수 있는 상황들을 경험해 봅니다.

 (3) 효과적인 업무위임
팀원들을 통해 업무를 수행하는 상황을 체험해 보고, 위임 시 흔하게 발생할 수 있는 팀장의 커뮤니케이션 오류들에 이해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교육 실시 결과

교육 후 학습자들의 피드백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ㅁ 조직 내 다른 위치의 사람들에 대해 더 잘 이해하게 되었다.
ㅁ 부하직원 뿐만 아니라 상사의 고충 또한 이해하게 되었다.
ㅁ 현실적인 교육이었다.
ㅁ ‘상부와 팀원 사이’에서 직원의 역할을 맡아보니, 신뢰의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몸소 깨달을 수 있었다.
ㅁ 동료들과 실질적이고 가치있는 피드백을 공유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ㅁ 팀원들과 민감한 주제에 대해 대화할 때 어떻게 소통해야 하는지 깨달을 수 있는 시간이었다.
ㅁ 리더로서 직원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일에 초점을 맞추고 있었다는 걸 깨달았다.
ㅁ 리더로서 개선하고 발전해야 할 점들에 대해 알려준 교육이다.

 

HRD Insight

교육을 통해 배운 내용을 학습자들이 현업에서 모두 다 실천하게 된다면, 그보다 큰 교육담당자의 기쁨은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아는 것 만으로는 실천으로 이어질 확률이 그렇게 크지 않습니다. 경험이 중요한 것은 바로 아는 것이 줄 수 없는 ‘느낌’을 주기 때문입니다. 아는 것에 느낌이 더해지면 그것은 실천으로 이어질 확률이 큽니다. 오늘날 너무나도 바쁜 팀장들에게 필요한 교육은 어쩌면 팀장으로서 왜 리더십을 발휘하는 것이 중요한지를 직접 ‘느껴볼 수 있는’ 교육이 아닐까 싶습니다.

 

*본 솔루션은 한국포럼의 신규 과정으로 곧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연관 솔루션 & 리서치]
솔루션: 팀장이 갖춰야 하는 4가지 사람관리 스킬
리서치: 전 세계가 업무 몰입에 집중하는 이유와 업무 몰입 향상을 위한 3가지 전략

Analyst. 염혜윤 연구원
Email) hyyoum@forumkore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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