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제약사 O사의 사례를 통해 본 전략적 코칭 교육 프로그램

오늘날 기업이 시장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물적 자본이나 금융자본이 한정적인 상황에서 경쟁우위를 차지하기 위해서는 지식 자본을 개발하고 발전시키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효과적인 코칭은 지식자본을 발전시켜 경쟁자들을 이기고 최고의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기업에서 코칭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코칭을 활용 하더라도 전통적인 코칭 스킬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 있죠. 

오늘은 하루가 다르게 변하는 경쟁 환경에서 전략적인 코칭으로 직원 역량 개발을 위해 노력한 글로벌 제약사의 교육 성공사례를 이야기 해 드리겠습니다. 

 

O사의 니즈

O사는 꾸준히 높은 매출 순위를 유지하고 있는 글로벌 제약사입니다. 

다양한 자체 내부 프로그램과 외부 교육으로 지속적으로 직원들의 역량을 개발하고 발전 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회사이죠.

O사는 매출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코칭이 중요함을 알고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매니저라인의 직원들이 팀원의 거래처에 동행 방문을 하는 등 성과 관리를 위한 직원 코칭을 꾸준히 지속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더 높은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기존 성과 관리를 위한 코칭 뿐만이라 더욱 새로운 코칭 교육이 필요함을 깨닫고 조금 더 전략적인 코칭을 위한 매니저 라인의 교육을 계획하고 있었습니다. 

 

한국포럼의 교육설계

O사의 경우, 코칭 교육에 대한 관심을 토대로 다양한 코칭 교육을 시도해 왔기 때문에, 새로운 코칭 모델을 기반으로 한 코칭 교육을 설계해 보았습니다. 

기존의 코칭은 전통적인 성과관리 코칭 모델로, 주로 현 업무에 요구되는 역량 분석을 통해 성과나 스킬의 격차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하지만 업무 환경의 변화 속도에 따라 이러한 역량 분석은 고성과 조직 내에 필요한 요구 역량의 변화를 파악하는데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따라서 개인 혹은 그룹이 현업 적용을 통해 핵심 역량을 학습하고 개발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수단으로 등장한 것이 바로 새로운 코칭 모델입니다. 새로운 코칭은 현재의 프로세스 상에서의 성과 격차를 해소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와 미래의 성공에 필요한 역량을 학습하고 개발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한국포럼은 O사 매니저들이 코칭에 대한 관점을 확장하고 4가지 핵심 전략을 학습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을 설계하였습니다. 

 

Intro. 코칭의 개념 확장

매니저들은 새로운 코칭 모델을 성공적으로 적용하기 위해서 왜 잠재적인 코칭 파트너십이 범위를 확장해야 하는지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전통적으로 관리자들은 보통 직속 부하와 1:1로 코칭하는 코칭 관계를 형성해 왔으나, 이제 코칭은 동료, 고객, 공급자, 제휴업체 등 제한적인 경계 없이 이루어져야 하며, 지속적으로 조직의 역량을 개발하기 위해서 코칭은 개인 뿐만 아니라 조직과 팀 차원에서 진행되어야 한다는 것을 학습했습니다. 

 

1. 코칭 기회를 판단한다. 

매니저들은 코칭의 개념 확장으로 코칭의 범위는 확장되지만, 코칭을 가로막는 주된 장해물은 바로 제한된 시간에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가장 큰 이점을 안겨주는 코칭 기회(잠재적 가치가 가장 큰)를 선별하는 방법들에 대해 학습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현재 자신에게 그러한 코칭 기회는 무엇인지 분석해 보았습니다. 

 

2. 효과적인 코칭 관계를 구축한다. 

매니저들은 성과에 대한 코칭의 효과성을 극대화 하기 위해 코칭 관계를 시작하는 3가지 핵심 요소에 대해 학습하고, 코칭 시나리오와 실제 현업의 사례를 가지고 실습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3. 성찰을 통한 학습을 촉진한다. 

매니저들은 유능한 리더들은 직원들에게 가장 좋은 해결책을 제공해주는 사람이 아니라, 직원들이 스스로 충분히 성찰하고 학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람이라는 것을 깨닫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코칭 대상자의 행동에 변화를 주기 위해서는 대상자 스스로 자신이 가진 생각을 성찰할 수 있게 지원하여 행동변화 및 학습을 촉진하는 방법들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4. 경험학습을 가속화 한다.

매니저들은 과거에 본인들이 겪은 최고의 학습 방법은 무엇이었는지 생각해보고 토론하는 시간을 통하여, 최고의 학습 방법은 바로 업무를 통해 배우는 것임을 상기하였습니다. 매니저들은 기존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코칭 대상자를 위한 학습 경험을 만들거나, 새로운 학습 경험의 기회를 찾아서 코칭 대상자의 학습을 가속화 하는 것의 중요성과 방법들에 대해 논의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실제 앞에서 찾은 코칭 기회를 위한 액션플랜을 수립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교육실시 효과

교육에 참여한 학습자들은 다음과 같이 피드백 하였습니다. 

□ 기존의 코칭보다 전략적으로 접근하는 법을 학습할 수 있었다.

□ 코칭을 통해 직원은 물론 나의 역량 개발 기회를 발견할 수 있을 것 같다.

□ 기존보다 보다 확장된 코칭 스킬을 적용할 수 있을 것 같다. 

□ 코칭을 위한 전략적인 계획을 수립할 수 있어 현업에 바로 적용할 수 있을 것 같다. 

 위와 같이 학습자들은 오늘날 전략적인 코칭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고 코칭 관계와 기회에서 보다 확장된 스킬을 적용하고, 자기 자신은 물론 다른 사람을 위한 코칭을 통해 개인과 조직 차원의 역량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찾을 수 있다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또한 코칭에 대한 개인과 조직 차원의 장애물을 극복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할 수 있었다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 

 

HRD Insight

요즘의 시장 환경에서는 물적 자원보다 지식 자본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지식자본의 주체인 직원의 역량을 개발하고 발전시키기 위해서 효과적인 코칭은 이제 필수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기업은 유능한 인재에 대한 투자를 높여야 하며, 모든 직급의 리더들은 다양한 환경 속에서 코칭을 기회로 활용하고, 기존에 있었던 코칭에 대한 장애물을 넘어서 동료와 함께 새로운 코칭의 기회를 찾음으로써 코칭을 일상적 업무 중 하나로 만들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조직원들은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며, 이로 인해 치열한 경쟁 시장에서 우위를 차지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연관 솔루션]
전략적 코칭을 통해 시장 우위를 선점하길 원하는 리더를 위한 교육 솔루션(C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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