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설턴트 칼럼] 준비운동 하십니까?

 

최근 많은 국민들이 TV에 시선을 고정했었다. 사람들을 하나로 묶는 힘. 평창 동계올림픽 때문이다. 올림픽에 참가한 모든 선수들은 승리와 패배를 떠나서 그들이 지닌 자신만의 특별하고 감동적인 story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자신의 이야기로 대중을 감동시키며 그들의 세계로 초대한다. 그만큼 선수들은 올림픽과 같은 전 세계가 함께하는 대회에 참가하기 위해서 최선을 다했을 것이다. 그들의 엄청난 노력과 희생, 벅찬 연습 과정은 굳이 말할 것도 없이 상상할 수 없을 정도의 일이다. 세계무대에서 실력을 겨루고 월드클래스 정도의 실력을 쌓아 그 자리에 오르기까지 많은 것들이 필요했을 것이다. 과학기술이 도입된 훈련, 헌신적인 코칭, 개인의 각오 그리고 많은 관계자들의 도움 등 여러 가지 재료가 섞여 하나의 역사가 만들어진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이번 올림픽 경기를 보면서 하나 중요한 점을 느낄 수 있었다. 시합에 참가하기 전에 선수들이 음악을 듣거나 뜀뛰기를 하며 정신을 집중시키고 몸을 푸는 행위. 바로 준비운동이다. 스포츠에서 선수들이 시합 전, 특히 중요한 시합 전에 필수적으로 Warm Up에 임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반드시 필요한 어떤 이유가 있기 때문인데, 선수들은 준비를 통하여 자기가 쌓은 역량을 최대 발휘하고 시합에서 생길 수도 있는 부상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이처럼 모든 사람은 마음, 몸 그리고 기술을 재정비하면서 앞둔 시합이나 공연과 같은 활동에 임한다. 스포츠뿐만 아니라 다른 분야에서도 준비운동(몸 풀기)을 한다. 지인인 한 성악가는 공연하기 전 일찍 가서 warm up을 필수적으로 한다. 또 내가 연기를 가르칠 때도 반이 넘는 시간을 여러 가지 Warming Up에 사용하고 있다. 그만큼 앞둔 활동이 무엇이든 준비운동은 모든 면에서 최종 단계까지 갈 수 있는 근본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을 새삼 느끼게 되었다.

 

그렇다면 한 가지 의아한 점이 있다. 과연 모든 활동, 역할에 임하기 전에 준비가 필수적이라면, 우리가 가정과 사회의 어느 부분에서 작동하기 전에 준비운동이 필요할까? 가장으로서 또는 임원으로서, 부장으로서, 사원으로서 역할을 잘 수행하기 위해 어떤 준비나 대비가 요구된다. 더 나아가 직장에서의 오전근무와 오후근무를 마치 시합의 전반전, 후반전에 빗댄다면 우리는 점심시간 (Half Time)에 무엇을 해야 할까? 우리는 이미 지도자 교육에서 조직의 리더로서 필요한 역량을 중점적으로 가르치고 있다. 그렇기에 창의력, 소통, 자신감, 팀워크와 같은 리더의 기초 역량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준비운동이 무엇인지 알아야한다. 더불어 실천에 옮기는 것이 중요하다. 이 준비운동을 언제 어디서 어떤 방법으로 해야 할지 알아야 한다. 그 순간에 중요한 회의, 결정, 연설, 협상을 하기 전에, 각각 어떤 종류의 warm up이 필요한지 알고 시행해야 한다.

예를 들어서 brain storming을 위해서 모였다고 생각해보자. 서로 모여서 아이디어를 만들려면 무엇보다도 머릿속에 있는 창의력을 끄집어내야 할 것이다. 과연 그들은 각자의 일을 하다가 갑자기 모여서 이 창의력을 낼 수가 있을까? 그들의 머리를 말랑 말랑하게 전환하기위해서 어떤 방법이 있을까? 또 다른 예로 중요한 협상의 모임이 있을 때 무엇보다도 공감의 힘이 중요할 것이다. 서로의 입장을 잘 이해하고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볼 수 있는 공감의 능력을 활용하기 위해서 또 색다른 준비 운동이 필요할 것이다. 사실 창의력 공감뿐만 아니라 다른 모든 역량을 키울 수 있는 준비운동은 벌써 많이 계발이 되어있다. 안타깝게도 이런 준비운동들은 우리의 직장에서 하루하루 따돌림을 받고 있다.
많은 직장인이 자기계발을 위해서 시간을 내서 책도 읽고 강의를 들어가면서 보다 발전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한다. 물론 이론에 입각한 방법들은 굉장히 중요해서 가볍게 여기거나 방관해서는 안 되지만, 아는 것과 하는 것은 다르다. 다행히도 요사이 강의 위주에서, 체험으로 그리고 자각을 할 수 있게 해주는 방식으로 변하고 있는 교육방법이 상대적으로 더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 그리고 만약 여기에 각각의 활동에 맞는 구체적인 준비운동을 포함한다면 높이 도약할 수 있는 훌륭한 교육이 될 것이라 여겨진다.

Leave a Comment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