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연재] Strategic Speed: Chapter 3

확신을 심어주어 스스로 참여하도록 하라

기업이 실시하고 있는 수많은 전략이 실패를 하고 있습니다. 저희 한국포럼에서는 이를 극복하고 기업이 전략의 실행에서 앞서 나아가기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 있는 Forum사의 2010년 신간 서적인 “Strategic Speed: Mobilize People, Accelerate Execution”의 내용을 기획연재로 리뷰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여러분의 전략 실행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번 챕터에서는 전략 실행의 리더십 행동의 첫 번째인 “확신을 심어주어 스스로 참여하도록 하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People 3요소의 증가
전략 실행에 확신을 심어주는 리더십 행동은 People의 3요소에 다음과 같은 영향을 줌으로써 전략 실행의 속도를 높여주게 됩니다. 우선 전략의 방향과 이에 요구되는 구성원들의 역할을 명확하게 제시함으로써 명확성을 높여줍니다. 그리고 각 구성원의 참여와 공헌하는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함으로써 통합성을 높여주고, 마지막으로 구성원들이 조직의 내부, 외부 환경을 인식하도록 하고 의사결정을 하게 함으로써 민첩성을 높여주게 됩니다.

확신을 심어주기 위한 3가지 리더십 의무
전략 실행의 확신을 심어주기 위해서는 리더가 제시하는 내용이 함축적이거나 추상적이어서는 안되며 완성도 있고, 명확하며, 문맥에 자연스럽고, 이해하고 공유하기가 쉬우며, 구성원들에게 쉽게 인식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다음과 같은 3가지 리더십 의무가 요구됩니다.

⊙전체적인 전략 구성 요소의 명확화
리더는 반드시 전체적인 전략의 구성 요소(6하 원칙)를 이해하고 명확하게 제시하여야 합니다.

⊙전략실행의 당위성 제시와 구성원들과의 합의 도출
리더는 반드시 전략 실행의 구성원들에게 동의(합의)를 구하고 확신(당위성)을 심어주어야 합니다. 이는 외부 환경의 인식과 내부 역량의 분석을 통해 전략 실행의 당위성을 제시하고 구성원들의 합의를 이끌어 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전략의 명확한 제시는 리더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조직 전체의 관점에서 평가되어야 합니다.

⊙구성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촉진
리더는 반드시 구성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촉진시켜야 합니다. 참여 촉진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방법으로는 1) 공지 및 명령, 2) 설득, 3) 참여 유도, 4) 개입과 같은 4가지가 있습니다.
이 중 개입Intervention은 구성원들이 다시 생각해보게 하고, 재평가해보게 하고, 상상해 보도록 하는 것입니다. 또한 가장 효과 있는 커뮤니케이션을 위해서는 개입과 참여 유도를 조화롭게 활용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곧 현재 상태와 바람직한 상태의 갭을 생각하게 함으로써 전략 실행의 이유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전략 실행에 확신을 심어주는” 리더십 행동의 핵심 내용과 구성 요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Strategic Speed의 본 서적에서는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물론, 포럼의 고객사인 다양한 글로벌 기업들의 생생한 적용 사례와 이슈들이 제시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이와 같은 리더십 행동에 대한 리더의 현재 상황을 진단해볼 수 있는 도구도 함께 제시되어 있습니다. 여러분이 전략 실행에 뛰어난 리더가 되기 위해 어느 정도의 실행력을 갖추고 있고, 어떤 점에서 개선을 할 수 있을지 파악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다음 챕터에서는 두 번째 리더십 행동인 “효과적으로 전략 실행을 주도하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Leave a Comment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