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미디어에 리더십은 어디에 있을까요?

by Dan Pontefract

저는 최근에 흥미로운 기사를 읽었습니다. 2011년 12월에 발행된 MIS 정기 간행물에 있는 “C-Level(임원직급)에 대한 소셜 미디어의 영향력”이라는 기사였습니다. 이 기사는 “조직적인 리더십이나 관리 부문에 있어 C-Level(임원직급)이 받는 소셜 미디어의 잠재적인 영향력”에 초점을 맞추고 었습니다.

이 기사는 내부 외부의 소셜 미디어를 관리하는 부서에 대해 설명하는 4가지 구체적인 조직적 구조 모델을 효과적으로 강조한다는 점에서 흥미롭습니다. 하지만 “마케팅과 IT는 축소되고 있다는 점에서 기업과 산업, 경영진들이 동의하고 있다”라는 문장은 의문스럽습니다. 실제로 그럴까요? 저는 이러한 일은 현재에도 미래에도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더 중요한 것은, “소셜 비즈니스의 활성화는 COO나 CFO, HR부문 부사장과 CISO와 같은 C-Level executive(임원진)의 개입을 필요로 할 것이다”라는 추천 사항입니다.

이 리스트에 최고교육책임자(Chief Learning Officer)가 빠졌다는 것을 발견한 사람이 있을까요? 저도 몰랐습니다.

2년 전, 저는 “CLO의 직무분석표: 변화가 필요하다”라는 제목의 글을 블로그에 올렸습니다. 제 핵심 주장은 협업을 위해서는 CLO의 역할을 강화시켜야 하고, 이를 위하여 소셜 미디어와 소셜 러닝을 확대해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이 주장은 점차 실현되고 있지만, 제가 예상했던 것만큼 빠르게 실현되지는 않고 있습니다.

이번 달에 Chess Media Group의 Jacob Morgan은 “조직은 CCO를 필요로 하는가?”라는 글을 블로그에 올렸습니다. 그는 다음과 같이 주장했습니다.

CCO는 조직의 통합과 교육 프로그램, 채용 전략 등에 초점을 맞춥니다. CCO의 장기적인 역할은 필요없는 교육 프로그램을 없애고, 협업 문화를 조성하고, 지속적으로 프로그램과 채용, 회사의 전반적인 비즈니스 전략에 있어서 통합적인 협업 수준을 평가하는 것입니다.

솔직히 말해서 저는 학습과 조직문화, 평가와 통합에 대한 그의 관점에 동의합니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소셜 미디어의 도래는 머나먼 일이 아닙니다. 소셜 미디어는 빠르게 내, 외부적인 비즈니스 프로세스에서 중요한 부분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몇 분기나 몇 달 후에는 가장 중요한 부분이 될지도 모릅니다.

제 생각에CLO는 이러한 상황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CLO는 옆 동네의 하키 게임에 선발되기를 끝까지 기다리는 아이처럼 되기를 원하고 있을까요?

앞서 언급한 기사의 탁월한 부분은 바로 네 개의 추천 모델 중 네 번째 모델이 제안하는 내용입니다. “소셜 미디어를 포함한 조직의 소셜 비즈니스 전략이 회사의 수준을 높이며, CMO와 CIO만이 소셜 미디어 전략의 주체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두 임원진뿐만 아니라 모든 C-Level executive(임원진)이 책임감을 가지고 실행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즉, 어느 한 부서가 소셜 미디어를 전담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명의 C-Level executive(임원진)이 책임감을 가지고 협력하고 공유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가설을 이행하기 위해서, 저는 CLO를 이 리더십 컨소시엄의 상임임원으로 보장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CLO의 명성과 효율성을 약화시켜 왔던 기존의 업무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내, 외부적인 학습 사이클과 환경에 소셜 미디어와 소셜 러닝을 추가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교육 부서가 소멸의 길로 접어들었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저도 동의하지만, 교육 부서와 CLO가 해야 할 일은 기업 차원에서 소셜 전략의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전술을 포함하고 있는 변화 과정을 이끄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CLO는 계속해서 옆 동네의 하키 게임을 구경만 하게 될 것입니다. 어쨋든 하키는 매우 사회적인 스포츠니까요.

출처: Forum blog 「Where Does Leadership of Social Media Lie」

Leave a Comment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