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 가속화를 위한 비즈니스 프로세스 개선 방안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은 기술적 접근만으로 성공할 수 있을까?

성과를 높이기 위해 업무 프로세스를 근본적으로 재설계하고 향상성을 높이기 위한 BPR이 기업의 성공전략으로 대두된지 많은 시간이 지났습니다. 아직까지도 제조업계를 포함한 대다수의 기업들이 BPR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업무의 효율성과 성숙한 프로세스를 구축하려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BPR은 업무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한 보다 효율적이고 첨단화된 기술적인 접근을 주로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기술적인 접근만으로 BPR이 성공할 수 있을까요? 분명한 것은 세계적으로 수많은 기업이 시도한 BPR 전략과 혁신의 노력이 상당수 기대한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실패로 돌아간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Forum에서는 이의 원인과 해결 방안으로 BPR에서도 인적 요소의 접근이 필요하다고 제시하고 있습니다. BPR이라는 혁신적인 전략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전략 실행의 가속화를 위한 3가지 인적 요소, 즉 명확성 / 통합성 / 민첩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에 대한 연구결과와 이를 뒷받침하는 이론과 모델, 성숙한 프로세스를 위한 5가지 원칙과 함께 프로세스의 성숙도를 진단할 수 있는 간단한 Tool까지 다양하게 분석된 내용을 본 보고서가 제시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기업도 업무의 효율성 증대와 성과 향상을 위해 업무 프로세스의 개선에 노력하고 있다면, 이 보고서의 내용을 참조로 개선되거나 강화되어야 할 내용이 무엇인지를 생각해보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출처: Forum’s Research Report 「Designed for Speed: Changing Your Business Processes from Drags to Drivers」

Leave a Comment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