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타이타닉호 참사에서 살펴본 리더십의 중요성

전세계적으로 흥행한 영화화를 통해 널리 알려지고, 많은 이들의 안타까움을 일으켰던 타이타닉호는 참사가 일어난 지 100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많은 이들에게 화자되고 있습니다.

많은 이들이 타이타닉호의 무리한 속도경쟁과 부족한 제조 기술력, 빙원을 피하지 못한 항해 기술의 부족 등에서 원인을 찾고 있지만, 저희 포럼에서는 새로운 시각으로 타이타닉호의 참사 원인을 바라보았습니다. 여객선의 항해 또한 기업과 마찬가지로 ‘안전하고 성공적인 항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리더들과 승무원, 승객들까지 모든 구성원들과 함께 전략을 실행시켜 나가야 합니다.

Titanic호 또한 전세계의 이목이 집중된 호화 여객선의 처녀항해를 앞두고 수많은 구성원들과 함께 순조로이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시켜 나아갔습니다. 그러나 사고를 당하고, 긴급상황에 대한 대피전략을 실행하게 됩니다. 하지만 많은 부분에서 부족한 점을 보이고 수많은 사상자를 낳게 됩니다.

본 e-Book에서는 Titanic호와 Californian호(Titanic호와 가장 가까이에 있었던 여객선), Carpathia호(Titanic호에 가장 먼저 도착하여 구호활동을 펼친 여객선)의 세 여객선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전략 실행에 있어서 인적요소의 중요성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재미있게 읽어보시면서, 여러분의 기업은 변화 상황과 핵심적인 조직의 전략에 있어서 우리의 인적요소는 어떠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지 생각해보시기를 바랍니다.

출처: Forum, Jocelyn R. Davis, 「Leadership Failures Sink Unsinkable Ship」, 2012

Leave a Comment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